안녕하세요, 루나입니다.
오늘은 CANVA 요금 청구 환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얼마전 CANVA 라는 그래픽 디자인 플랫폼에서 AI 기능을 활용해 무료로 디자인 시안을 몇 개 만들어본 적이 있었는데, 오늘 갑자기 9,900원이 결재되었다는 카톡이 왔어요.
그때 '한복을 입은 여자가 가운데 서있고 주변으로 모란꽃이 핀 그림을 그려줘'라고 했다가 흑인이 옷은 국적불명의 퓨전, 헤어는 일본식으로 설정되서 나오는 바람이 기겁하고 중단했었죠. 이후로 CANVA에 접속하지도 않았었는데 , 이건 뭐지??? 하며 기억을 더듬어보니 며칠 전 캔바 프로를 체험해줘서 고맙다 뭐 이런 메일이 왔던 것 같은데, 저는 캔바 프로를 사용한 적이 없고 그냥 무료버전으로 테스트해 본거라서 그냥 무시했었거든요~

30일 무료체험같은거 사용하다 잊어버리면 자동으로 비용이 청구된다는 걸 알기 때문에, 저 위에 PRO 무료로 30일 사용해보기 같은 부분은 눌러보지도 않고 기본 화면에서 프롬프트 몇 번 넣어 연습해본 것 뿐인데 돈을 내라니~!!! 혹시 그냥 테스트해보는 자체가 PRO버전인건가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니면 여기저기 눌러보다가 저도 모르게 신청을 했던걸까요?
여튼 어찌되었건 하루 들어가서 몇 번 연습해본게 전부인데 9,900원을 결재할 수는 없어서 바로 CANVA 에 들어가 이리저리 둘러보다 겨우 결재를 취소하고 환불받는 방법을 알아냈답니다.
위 화면에서 파란색 화살표가 가르키는 물음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대화창이 뜹니다.
대화창에 상황을 설명해봤으나 답변이 시원찮아 이리저리 둘러보다 파란색 화살표가 가르키는 <도움말센터> 부분을 누르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왔어요.
파란색 화살표의 <왜 요금이 부과되었습니까?>를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위 화면의 아래로 쭉 내려가면 환불요청하는 항목이 보여요
이 화면에서 <환불을 요청> 부분을 클릭해서 청구서번호와 청구된 날짜, 청구서를 첨부해서 환불요청을 하면 됩니다. 청구서는 확인하는 곳은 아래와 같아요.


이렇게 환불요청을 하고, 내일 답장을 기다리면 되겠구나~ 하고 있는데 요청한지 5초도 안되서 카톡으로 취소 알림이 왔어요.

지금 이 시간에 근무하는 사람이 있지는 않을테고, 시스템상 자동 처리된 것 같은데.....뭐지? 하고 메일을 확인해봤는데요

이용약관에 명시된 것과 같이 원칙적으로 CANVA PRO 요금은 환불되지 않지만 불편함이 없도록 취소해줬다네요.
너무 빨리 취소되서 놀라긴 했지만 그래도 구구절절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되서 다행이예요. 여하튼 자동결재 예고 문자가 왔는데도 무시하는 바람에 일이 복잡해져 버렸네요. 다행히 신속하게 환불을 받기는 했지만 핸드폰과 아이패드에서는 팝업창의 전체 화면이 보이지 않아 다시 PC에 접속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느라 지쳐버렸어요~
혹시 저처럼 CANVA PRO 30일 무료 사용 신청여부가 불확실하거나, PRO 버전을 사용했더라도 깜빡하고 자동결재 해지 신청을 잊어버렸던 분들은 위 방법을 통해 환불받으시기 바라고요, 야무지고 알차게 CANVA를 이용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멋진 작품 많이 만드시길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루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