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나입니다.
저는 얼마 전부터 동영상 편집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동영상을 편집하다 보니 꼬리에 꼬리를 물 듯 궁금한 것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사진과 영상을 잘 찍는 방법, 그렇게 찍힌 사진과 영상을 멋지게 편집하는 방법 같은 것들 말이에요. 그러다 보니 관련 강의 영상들도 찾아보게 되었는데 하나같이 다 어도비 프로그램들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듣기는 많이 들었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알았지만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미루고 미뤄왔는데
포토샵, 프리미어프로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지 않고는 강의조차 들을 수 없는 상황이라 강의를 듣기 전에 일단 알아보기라도 하자 라는 마음으로 정보를 수집해 보았습니다.
1. 어도비를 알아보자
어도비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인데, 100여 개가 넘는 제품이 있다고 합니다.
어도비 프로그램 중 제가 알고 있는 가장 유명한 서비스는 사진을 편집하는 포토샵과 영상 편집용 프리미어 프로, 그리고 PDF 작성에 사용되는 Acrobat Pro입니다. 알고만 있다 뿐이지 직접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이런 프로그램들은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제품이 100여 개가 넘다니 생각지도 못했네요. 물론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제품들이기는 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너무너무 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제가 관심 있는 분야는 사진 촬영과 영상편집이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상품들만 골라보자면,
- 사진 관련해서는 포토샵(Ps, 아트웍 제작), 라이트 룸(Lr, 사진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 라이트룸 클래식(LrC, 데스크톱용 사진 편집 툴), 포토샵 익스프레스(Ps, SNS 등 다양한 채널 용) 등이 있고,
- 영상편집 관련해서는 프리미어프로(Pr, 영상 촬영, 편집, 공), 애프터 이펙트(Ae, 모션 그래픽 및 시각효과), 오디션(Au, 사운드 제작 및 믹싱), 애니메이트(An, 애니메이션 디자인) 등이 있습니다.
2. 다양한 플랜과 서비스
어도비에는 너무나도 많은 앱과 서비스 플랜이 있어서 고르기가 어려웠습니다. 그중에서 개인, 학생 및 교사, 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Creative Cloud라는 상품 패키지가 있는데, 개인의 경우 월 61,600원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어도비 익스프레스, 프리미어 프로, 아크로바트 프로 등 20여 개의 앱을 사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20여 개의 앱이 모두 다 필요하지도 않고 월 6만 원은 너무 부담스러운 가격이지요. 집에 학생이나 교사가 있다면 월 23,100원으로 결재가 가능하지만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많아서 패스하겠습니다.
Creative Cloud 외에도 개별 상품에 대한 결제도 가능했는데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 일러스트레이터는 각 월 24,000원, 어도비 익스프레스, 라이트룸(ITB 스토리지 포함)은 각 월 11,000원에 이용이 가능했고, 라이트룸, 라이트룸 클래식, 데스크톱 및 iPad용 포토샵, 20 GB 클라우 스토리가 이용 가능한 포토그래피 상품은 월 11,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 상품별로 추가 포함된 서비스 및 혜택도 있고요.
하지만 이 경우에도 정말 내게 필요한 상품인지 알 수 없었기 때문에 어떤 걸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더군요.
3. 내게 맞는 플랜
한참을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적당한 상품이 뭘까 찾고 있었는데 화면에 최적의 플랜을 찾게 해 준다는 퀴즈 풀기 화면이 나왔습니다.
질문은 총 5개 항목이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방문 목적 - 개인 프로젝트 / 교내 프로젝트
- 사진 촬영에 사용하는 도구 - DSLR 또는 미러리스 카메라 / 모바일 디바이스 또는 스마트폰
- 가장 관심있는 작업 - 슬라이더, 필터, 사전 설정으로 사진 보정 / 사진, 그래픽, 효과, 색상 결합 / 디지털 브러시 및 수채화 적용 / 위 항목 모두
- 사진 편집에 대한 나의 스킬 - 초급 / 중급 / 고급 / 확실하지 않음
- 사용 예정 - 20GB 클라우드 스토리지 / 1TB / 1TB 이상 / 확실하지 않음
위 항목의 질문들에 각 개인 프로젝트 / 스마트폰 / 위 항목 모두 / 초급 / 확실하지 않음 항목 체크를 하고 조회를 하니 아래와 같이 Creative Clould 포토그래피 플랜을 추천받았습니다.
이 플랜은 월 11,000원에 포토샵과 라이트룸, 20GB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하네요. 용량을 1TB까지 사용할 수 있는 건 월 23,100원이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구매하기 전에 정식버전의 앱을 7일간 무료 체험 할 수 있다고 하니 일단 신청해서 써봐야겠습니다.
참, 어도비에서 Creative Cloud 학생 플랜을 구매하면 60% 할인도 받을 수 있고, 클래스101에서 진행되는 두이 님과 존코바 교수님의 강의도 무료 수강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포토샵에 관심이 있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고 싶은 일도 많고, 그만큼 벌여놓은 일도 많지만 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을 때 도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마음이 늘 생겨나는 건 아니니까요. 그래서 어도비 제품들에 대해 알아보기도 전에 일단 클래스101에서 강의신청부터 했네요. 그동안 찍어둔 사진과 동영상을 어도비 제품들로 예쁘게 보정해서 연말에는 2023년 한 해를 추억할 수 있는 작품 하나 만들어야겠습니다.
이상 궁금한 것도, 하고 싶은 것도 많은 루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