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콤한 재테크

애드센스 광고 설정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나입니다,

오늘은 애드센스에 광고를 설정해 볼까 합니다. 얼마 전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터라 처음에는 어떻게 광고를 달아야 할지 막막했는데요, 클래스101에서 들었던 강의들을 다시 반복해 들어가며 차근차근 설정을 해봤습니다. 

 

애드센스 광고설정

1. 자동광고 설정하기

수동광고는 강의를 다시 한 번 더 들어본 뒤에 설정하기로 하고 먼저 자동광고부터 설정해 보기로 했습니다. 자동광고를 사용하는 경우, 사이트에 코드를 넣어주면 되는데 하나의 광고 코드를 삽입해두면 사이트 및 광고 설정의 모든 변경사항에 맞게 자동으로 조정이 되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설정해 두면 좋은 방식입니다. 

 

우선 구글 애드센스에 홈페이지로 가서 티스토리가 연동되어 있는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화면의 왼쪽에 보면 홈이라는 글자 아래 광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화면에 아래와 같이 애드센스가 승인된 블로그의 주소가 나타나는데 오른쪽 끝에 연필모양을 클릭해줍니다.

연필모양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광고설정>에서 사이트 전체에서 가장 적합한 위치에 자동으로 광고가 게재되는 자동광고를 사용설정합니다.

자동광고 밑에 선택사항으로 오버레이 형식과 인페이지 형식이 있는데, 오버레이 형식은 페이지의 레이아웃에 영향을 주지 않고 페이지 콘텐츠 위에 게재되는 광고를 의미합니다. 오버레이 광고의 종류로는 앵커광고, 모바일 전면광고, 사이드 레일 광고가 있습니다. 인페이지 형식은 레이아웃 및 콘텐츠의 양에 따라 페이지 영역 내에 게재되는 광고를 말하는데, 배너 광고와 멀티플렉스 광고가 있습니다.

저는 일단 레이아웃에 영향을 주지 않는 오버레이 광고만 설정을 해두었고, 페이지 영역내부에는 수동광고를 넣기 위해 인페이지 광고는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2. 광고단위 기준

수동광고를 설정하기 위해 <광고 단위 기준>을 클릭해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인아티클 광
고, 멀테플렉스 광고 이렇게 네 가지 광고 단위가 나타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일반적인 배너 광고이고, 인피드 광고는 글 사이에 들어가는 광고, 인아티클 광고는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로 디스플레이와 문자가 결합된 광고입니다. 멀티플렉스 광고는 광고 단위 내의 그리드에 여러 광고를 게재하는 스타일이라고 하네요.
 
멀티플렉스 광고, 뭔가 엄청 멋지고 전문적이어 보이지만 일단 저는 가장 기본이 되고 권장사항인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요

우측 상단에 <광고 단위 이름 지정>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는 나중에 분석하기 쉽게 광고의 위치를 이름으로 넣어줍니다. 예를 들어 상단 광고, 중간광고, 하단광고 이런 식으로요. 광고 단위 이름을 입력한 뒤 광고 크기를 <반응형>으로 지정한 상태에서 아래쪽에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광고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HTML 코드가 보입니다. 

복잡해 보이는 HTML 코드 밑에 <코드복사>를 클릭해서 메모장에 보관을 해 두고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쓰기 창을 하나 엽니다. 

먼저 광고 코드를 넣는 방법부터 알아보기 위해 빈 화면에 '...', 'ㄱㄱㄱ', 'ㄴㄴㄴ' 등 아무 글자나 입력을 해둡니다. 저는 '.....'를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기본모드>를 누르면 아래쪽에 <HTML>이 보일 텐데요, 이 부분을 클릭해 주면 화면이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처음에 이 화면을 봤을 때는 많이 당황했지만, 그동안 올렸던 포스팅에 일일이 수동광고를 달아주다 보니 이제는 좀 담담해졌네요.

이렇게 변한 화면 상태에서 Ctrl + F 를 눌러 글쓰기 화면에서 써 두었던 글자 '.....'를 붙여 넣고 찾은 뒤, 그 아래칸에 아래에 메모장에 붙여 놓았던 광고 코드를 붙여 넣기 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기본모드> 화면으로 돌아오면, 글쓰기 화면에 아래와 같이 어느 부분에서 광고가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써놓았던 '.....'를 삭제하고 나면 광고 코드만 남게 되고, 여기서 글을 발행하면 광고가 보입니다. 이렇게 연습을 한 뒤, 이미 업로드해두었던 포스팅을 하나씩 수정해 주면 되는데요, 글을 읽어보며 글의 길이나 내용 등을 고려해 적당한 위치에 광고 코드를 삽입한 뒤 다시 발행을 하면 자동 광고로 지정해 주었던 상하단의 배너광고와 사이드 광고 외에 제가 지정해 놓은 위치에 중간광고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글을 다 수정해 주고 광고가 보이는 걸 확인하고 나니 왠지 뿌듯해지네요.

 

3. 전체설정

전체설정 부분은 활성화시켜 놓기만 하면 새로운 광고 단위를 만들거나 광고 코드를 변경할 필요 없이  모바일에서 자동으로 광고 단위 최적화가 이루어지는 기능이라고 하니 켜두어야겠네요.

 

이렇게 상단과 하단, 그리고 사이드에는 자동광고를, 글의 중간에는 수동광고를 설정해서 모든 포스팅에 반영을 해주었습니다. 

 

일단 광고를 설정하고 나니 모든 준비가 다 끝난 것 같았는데 새로운 문제가 또 발생했네요. 내용이 좀 긴 포스팅에는 글 중간에 광고를 하나 더 넣고 싶어서 광고 단위를 하나 더 추가해서 HTML에 붙여 넣어줬는데, 어떤 때는 두 개가 모두 보이고 어떤때는 둘 중 하나만 보이고 그러네요. 왜 그런지는 아직 잘 모르겠네요. 좀 더 써보면서 알아봐야겠습니다.

 

이상 끊임없이 문제가 생기지만 어떻게든 해결해 나가는 루나였습니다.

반응형